본문 바로가기
윈도우정보

윈도우 명령어 모음 기억하고 편리하게 사용하세요

by 애드데이터 2020. 9. 25.
반응형

윈도우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실행 명령어가 존재합니다. 설정을 위한 제어판을 찾아 들어가지 않고 간단하게 명령어를 입력하여 설정을 마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명령어가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실행 명령창의 존재도 모르는 사람도 있으니까요. 그래서 자주 사용하는 윈도우 명령어를 정리하고 추가적으로 다양한 명령어 모음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키 + R] 키를 입력하여 실행 입력창을 띄우신 후 명령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하단의 윈도우 검색창에 명령어를 입력하여도 동일하게 적용이 됩니다.


1. Windows 프로세스 조작이 가능한 로컬 서비스 실행창

실행창에  [services.msc]를 입력하시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Windows 의 각종 자동/수동 프로세스들에 대한 조작이 가능하며, 윈도우 사용 속도를 높이는 용도로 일부 기능을 정지하기 위한 명령어 입력을 주로 합니다. 
윈도우10의 업데이트 기능을 일부러 막을 수 있는 조작을 해당 화면에서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update를 사용 안 함] 설정하시면 됩니다.


2.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윈도우 명령어중 부팅속도 시작 옵션, 부팅에 관한 설정을 할 수 있는 유틸리티를 불러낼 수 있습니다. [msconfig] 명령어로 작동을 하며 보통은 시작프로그램의 개수 조작을 위해 많이 사용합니다.


3. DirectX 진단 도구 명령어

해당 윈도우 명령어는 내 컴퓨터의 사양과 사운드 테스트 등의 전반적인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그래픽 카드와 사운드 카드의 정상작동 여부 테스트를 할 때 자주 이용이 되며, Window의 빌드 버전 등의 확인이 필요할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dxdiag]를 입력하면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4. 레지스트리 편집기 명령어

제가 제일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로 시스템에 등록되어 있는 레지스트리를 직접 조작할 수 있는 관리 툴을 불러오는 윈도우 명령어입니다. 키보드의 감도부터 프로그램의 설정, 전원옵션 등 레지스트리를 제대로 조작할 수 있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익숙한 편집기입니다. [regedit]으로 편집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추가로 몇 가지 명령어를 더 정리해 보겠습니다.

명령어 실행효과 명령어 실행효과
dvdplay 미디어 플레이어 실행 control 제어판 실행
charmap 문자표 실행 osk 화상 키보드 실행
cleanmgr 디스크 정리 실행 regedit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rstrui 시스템 복원 dxdiag Direct X 진단 도구 실행
sndrec32 녹음기 실행 msconfig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sndvol 볼륨 조절 calc 계산기 실행
wordpad 워드패드 실행 taskmgr 작업 관리자 실행
shutdown 시스템 종료 mspaint 그림판 실행
winver 윈도우 버전 확인 cmd 도스창 실행

이 정도까지 윈도우 명령어를 정리해 볼 수 있겠습니다. 이상 쥬르스였습니다.

반응형

댓글